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T 융합의 진화, 엣지 컴퓨팅이란?
    IT 이슈 2019. 4. 5. 15:23

    안녕하세요. 국내기술로 집약된, 퍼펙트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티라유텍"입니다.

    오늘은 요새 IT 업계에서 핫한 엣지 컴퓨팅에대해서 알아볼텐데, 그 전에 엣지 컴퓨팅이 나오게된 배경과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엣지컴퓨팅이 나오게된 배경에는 기존에 기업들이 사용하던 "클라우드 컴퓨팅" 에 대한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클라우트 컴퓨팅은 기업 고유의 IT 인프라를 구축하지않고 외부에 배치된 공유 인프라 (Public Cloud) 에서 데이터를 처리, 전송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도 아마존 (Amazon), 구글 (Google),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등 주요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클라우드 사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의 집중형 서비스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1. 수용성 초과

    - 사물 인터넷수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네트워크에서 처리할 데이터양이 많아지면서 부하가 생깁니다.

    2. 실시간 대응 미흡

    - 처리할 데이터 양이 많아짐에 따라 클라우드에서 처리 속도가 저하되고, 특히 AGV, 자율주행차 등 실시간 서비스가 필요한 산업에서는 이 문제가 크리티컬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사생활침해 및 보안문제

    - 집중형 클라우드 컴퓨팅은 모든 정보가 중앙 서버에 집중되기 때문에 개인정보등도 중앙 서버에서 관리되게 됩니다. 특히 사물 인터넷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점을 반영한다면 사생활 침해에 대한 문제 및 보안문제가 대두될 수 있습니다.

    위의 문제점들을 보완하기위해 바로 "엣지 컴퓨팅' 이 나오게 됩니다. 엣지 컴퓨팅에서 "엣지"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자리"라는 뜻으로 클라우드처럼 중앙 서버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것이 아니라 사용자 기기 혹은 사용자에 가까운 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프트웨어와 엣지컴퓨팅이 융합된 기술을 접목하여 제조공장의 기계, 장치의 효율적인 가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들면 공장에서 실시간으로 조정이 필요한 온/습도나 실시간 기계별 가동상황등의 단순 데이터는 엣지 컴퓨팅을 통해 모니터링하면서 복잡한 분석이 필요한 기계수명, 사고예측등의 데이터는 중앙 데이터센터를 통해 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티라유텍에서도 티라유텍만의 독보적인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Stratus 의 무정지, 이중화 ztC Edge (제로터치 컴퓨팅엣지)을 이용하여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문제를 보완하고, 보다 실시간 대응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트라투스 ztC Edge 만의 주요 이점은 무정지, 이중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무정지, 이중화 기술을 통해 한 서버가 다운되더라도 데이터 복구지연 없이 운용되기 때문에 다운타임의 위험을 줄이고 제조업체의 운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Stratus ztC Edge 에 대한 Overview 동영상 입니다.

     

    앞으로도 스마트 팩토리구축에 있어서 운영기술 (OT)과 정보기술(IT)의 유기적인 결합이 더 긴밀해짐에 따라 엣지 (Edge) 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정보를 빠르고,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는 운영기술 (OT)의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엣지 컴퓨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알차고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Designed by Tistory.